티스토리 뷰
목차
1. [해리포터와 비밀의 방] 줄거리
지난 학기에 호그와트에서 성공적인 첫 해를 보낸 해리는 방학 중 더즐리 가족과 함께 지내고 있습니다. 방은 이전보다 좋아졌지만 여전히 더즐리 가족은 그를 냉대하고 멸시합니다. 해리가 잠시 아래에 내려갔다가 돌아와보니 집요정 도비가 해리의 방에 있었습니다. 집요정은 마법사 세계에서 노예로서 많이 다루어지는데 해리는 그런 도비에게 따뜻하게 대해줍니다. 이에 감동을 받은 도비는 해리포터가 이번 학기에 호그와트에 가면 안된다는 사실을 말해줍니다. 호그와트에 큰 일이 벌어질 것이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해리는 자신의 친구들을 만나야 하기 때문에 호그와트에 가지 않을 수 없었고 도비와 실랑이를 벌이게 됩니다. 도비는 해리가 호그와트에 가지 못 하도록 하기 위해 마법을 이용해 더즐리 집에서 사고를 일으키고 결국 해리는 더즐리 가족에게 갇히게 됩니다. 그렇게 호그와트에 가지 못하는 줄 알고 망연자실하고 있었는데 갑자기 창 밖을 누군가 두드리기 시작했습니다. 바로 해리의 친구인 론과 그들의 형제가 하늘을 나는 자동차를 타고 해리를 데리러 온 것이었습니다. 그렇게 해리는 그들의 도움을 받고 더즐리 집에서 탈출하여 호그와트로 가게 됩니다. 호그와트 행 기차역에서 실수로 기차를 놓친 론과 해리는 그들의 하늘을 나는 자동차를 타고 호그와트로 가기 시작합니다. 가까스로 도착했지만 그만 의식이 있는 나무에 부딪혀 차에 큰 손상을 입고 차는 그들을 내팽겨치고 혼자 사라집니다.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해리는 다행히 호그와트에서 두 번째 학기를 보낼 수 있게 됩니다.
해리가 즐겁게 수업을 듣고 있던 중 학교에는 불안한 분위기가 감돌기 시작합니다. 이에 대비하기 위해 학교에서는 학생들에게 마법 대결을 시켜 불시의 상황에 마법으로 자신의 몸을 지킬 수 있도록 훈련시킵니다. 이 수업에서 해리는 말포이와 대결하게 되고 해리의 공격으로 속이 상한 말포이는 뱀을 소환하여 해리를 공격하려 합니다. 이때 해리는 뱀과 대화하는 모습을 다른 친구들 앞에서 보여주게 됩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호그와트의 학생들이 돌처럼 굳어지는 기이한 사건들이 발생하기 시작합니다. 또한 벽에는 ‘비밀의 방이 열렸다.’는 섬뜩한 메시지가 나타나고 학생들은 혼란과 공포에 빠지기 시작합니다. 비밀의 방은 호그와트를 세운 초대 4인 중 한명인 슬리대린의 후계자만이 열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지고 학생들은 해리가 뱀과 이야기하였던 것을 떠올리며 해리가 비밀의 방을 연 것이 아니냐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이에 해리와 론, 헤르미온느는 비밀의 방에 관한 단서를 찾기 시작합니다. 이 과정에서 의문의 일기를 가지게 되고 그 일기를 통해 50년 전에도 비슷한 사건이 있었음을 알게 됩니다. 그 일기의 주인은 ‘톰 리들’로 당시 학생이었던 그는 해그리드를 범인으로 몰아세워 그를 퇴학시켰다는 사실도 밝혀집니다. 이후 단서를 쫓던 도중 헤르미온느도 돌로 변하게 되었고 그녀의 손에서 한 단서를 발견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50년 전 사건의 희생자인 ‘울보 머틀’을 찾아갑니다. 그녀와의 대화를 통해 해리는 여자화장실에서 비밀의 방의 입구를 찾게 되고 론과 함께 그곳에 들어가게 됩니다. 비밀의 방에 들어간 해리는 론의 여동생인 지니 또한 그곳에 쓰러져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 그녀를 구하기 위해 다가갑니다. 그 때 톰 리들이 나타나고 사건의 전말을 알려줍니다. 톰 리들이 지니를 세뇌시켜 지니는 무의식적으로 톰 리들의 지시에 따라 문을 열었던 것입니다. 톰 리들은 사실 자신이 젊은 시절의 볼드모트였고, 그는 자신의 영혼 일부를 일기장에 숨겨놓아 지니를 조종하였던 것입니다. 이후 톰 리들은 바실리스크를 소환합니다. 해리는 바실리스크와의 대결에서 가까스로 승리하지만 팔에 부상을 당합니다. 또한 볼드모트의 영혼이 일기에 있다는 것에서 일기를 없앤다면 눈 앞의 톰 리들도 없앨 수 있음을 간파하고 일기 또한 파괴하여 톰 리들과의 대결로부터 승리하게 됩니다. 이후 지니는 무사히 깨어나고 사건은 해결됩니다.
이후 해리는 덤블도어와의 대화에서 자신이 볼드모트와 비슷한 부분이 있는 것 같다고 걱정하지만 덤블도어는 해리가 과거 볼드모트의 공격을 받아내면서 그의 능력 일부가 옮겨져서 그런 것이고 바실리스크와의 싸움에서 그리핀도르의 검을 사용하였고 이는 해리에게 악한 마음이 있어서는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을 말해주며 해리를 안심시킵니다. 이후 사건의 배우가 루시우스 말포이라는 것이 밝혀지고 루시우스 말포이가 도비의 주인이라는 것이 밝혀집니다. 해리는 한 가지 꾀를 내어 도비를 루시우스로부터 풀어주고 이에 따라 도비는 자유를 얻게 됩니다. 이렇게 비밀의 방 사건은 해결되고 해리와 론 그리고 헤르미온느는 한층 더 성장하며 무사히 2학년을 마치게 됩니다.
2. 후기
해리포터와 비밀의 방은 정말 많이 본 영화입니다. 그만큼 많은 분들에게 친숙하리라 생각합니다. 해리포터와 비밀의 방은 해리포터 시리즈에서 해리와 론 그리고 헤르미온느의 어린 시절을 볼 수 있는 마지막 작품입니다. 3편부터는 아이들이 확실히 성숙해지기 때문이죠. 해리포터와 비밀의 방은 서서히 볼드모트에 관한 떡밥들이 하나 둘 풀리기 시작하면서 볼드모트와 관련된 떡밥들이 뿌려집니다. 해리포터 전체를 보신 분들이라면 이 떡밥들이 나중에 어떻게 회수되는지 다시 보시며 확인 하시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바실리스크라는 익숙한 괴물이 해리포터에 등장한다는 것도 흥미진진하였고 해리포터가 볼드모트의 힘을 조금 이어 받게 되었다는 것이 매우 흥미로운 부분이었습니다. 해리포터를 보면서 놀라웠던 것은 학교의 유령, 움직이는 그림 등이 처음에는 별 의미 없고 마법 학교의 특징을 보여주는 장식에 불과하다고 생각한 것들이 이야기 흐름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학교의 유령이 돌로 변하고 울보 머틀이 해리포터가 비밀의 방의 위치를 알아내는 데 큰 단서를 제공한 것처럼 말이지요. 이런 부분에서 이야기의 짜임과 하나하나의 조각들이 잘 이어진다고 생각하였습니다. 마법사의 이야기를 좋아하고 해리포터 시리즈를 좋아하신다면 당연히 볼 필요가 있는 작품입니다.
3. 흥행의 비결
"해리포터와 비밀의 방"은 단순한 영화 이상입니다. 출연진들은 서로의 유대감을 통해서 서로 정말 역할 속 사람이 되었다고 생각하면서 연기하였고 실제적인 관계도 촬영하는 동안 좋게 유지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출연진의 충실함과 성장에 대한 바로 그 증거입니다. 스크린에서의 성장의 도전부터 출연진들 간의 유대감, 그리고 새로운 추가 사항의 영향까지, 배우들의 무대 뒤에서의 게스트들은 그들이 이야기하는 것만큼 혁신적이었습니다. 이러한 요소 하나하나가 "해리포터"의 세계관에 대한 디테일을 강화했을 뿐만 아니라, 이 소중한 캐릭터들에 생명을 불어넣은 젊은 배우들의 삶에 중요한 순간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이것이 영화를 보는 관객으로 하여금 감동을 받게 되는 부분인 것이지요. 스크린 안팎에서 그들의 여행은 무대 뒤에서 일어나는 마법의 기념이며, 전 세계의 관객들에게 감동을 선사합니다. 저는 이러한 점이 이 영화가 성공할 수 있었다고 생각하고 그래서 해리포터의 팬이 두터워진 이유이고 이 영화가 사랑받는 이유라고 생각합니다.